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UA

GA 페이지 스크롤 추적하기 1편 - 스크롤 추적이 왜 중요할까?

반응형

나의 페이지로 사람을 어떻게 유입시키는 것도 중요하고, 내가 이루려는 목적(상품 구매, 댓글 남기기, 공유하기 등)을 잘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이 나의 페이지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유입과 목표(전환)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유입된 사람들의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평가는 일반적으로 GA에서 제공하는 이탈률, 종료율, 세션당 페이지 듀레이션 등과 추가로 셋업하여 볼 수 있는 이벤트 태그를 활용한 버튼 클릭 추적, 영상 이벤트 태그를 활용한 영상 플레이 추적 등을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추가할 수 있는 행동 데이터는 바로 스크롤 추적입니다.

(PP로그 참고글)

1.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영상을 얼마나 볼까?

2.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버튼을 많이 클릭할까?

 

GTM을 활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영상 조회 트래킹하기 - 1

사이트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GA) 셋업을 완료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완료하지 못하였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구글 태그매니저(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코드 셋업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

ph-story.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1편

구매 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이 얼마나 구매 버튼을 클릭할까? 뉴스레터 신청 버튼을 클릭하는 중보 제외한 횟수는 얼마나 될까?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분석하기 시작했다..

ph-story.tistory.com

 

스크롤 추적은 버튼 클릭 이벤트와 더불어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데이터 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구입하기’ 버튼이 상단과 하단에 있을 때 ‘사람들이 페이지를 다 스크롤하여 끝까지 본 후 아래 ‘구입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아니면 아래 페이지까지 다 스크롤하여 본 후 상단으로 돌아와 ‘구입하기’ 버튼을 클릭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 클릭 이벤트가 없는 페이지의 경우 단순히 페이지 이탈률, 종료율, 머문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로 페이지의 효과성을 판단해야 하는데, 이 수치로는 정확한 페이지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즉, 스크롤 트래킹은 해당 페이지 콘텐츠의 효과성에 대해 좀 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하여 페이지를 수정 보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클릭이 없는 페이지에 스크롤을 추적하여 데이터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전체 페이지 상단 20% 영역까지만 스크롤 하였다는 데이터가 축적이 된다면, 우리는 사용자가 상단 20%까지만 콘텐츠를 보고 흥미를 잃어 버렸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단에 있는 콘텐츠를 교체하거나 아니면 사용자에게 하단에 있는 본론 내용을 바로 보여주고 페이지를 줄여서 전환율을 높일지를 고민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추적은 GTM 이벤트 태그를 활용하여 트래킹하는 방법으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스크롤 추적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게지만, 지금 설명드리는 방법은 GTM 이벤트를 활용한 스크롤 추적 방법입니다. 스크롤과 비슷하게 사용자의 마우스 버튼을 추적하는 핫짜라는 분석 도구도 있습니다. 핫짜는 다음 기회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크롤 추적이 왜 중요한지,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렸고, 2편에서 GTM 이벤트 태그를 셋업하여 전체 페이지 영역을 상단 0%, 25%, 50%, 75%, 100% 구분하여 어떠한 영역까지 사용자가 스크롤을 하였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