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UA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1편

반응형

구매 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이 얼마나 구매 버튼을 클릭할까?

뉴스레터 신청 버튼을 클릭하는 중보 제외한 횟수는 얼마나 될까?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분석하기 시작했다면,

위와 같은 질문이 머리 속에 남을 것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기본적으로 모든 페이지 뷰를 추적하고 위치, 시간대, 이탈률 등과 같은 페이지 뷰와 관련된 중요한 측정항목(metric)을 GA 추적코드를 사이트에 셋업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한 GA 추적 태그 셋업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구글 태그매니저(GTM) 설치하기 : GTM으로 GA 추적코드를 셋업해야 하는 이유

GTM으로 GA를 셋업해야 하는 이유 GTM(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매니저)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 및 코드를 개발자의 도움 없이 분석담당자나 기획자가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Google에..

ph-story.tistory.com

 

구글 태그매니저(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코드 셋업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태그를 구성하고 배포(셋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 관리자로 구글 애널리틱스(GA)와 연결성이 매..

ph-story.tistory.com

 

이렇게 GA 추적 태그를 셋업하고 웹 페이지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그것 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각 페이지에서 사람들이 하는 상호작용(버튼 클릭, 스크롤 범위, 영상 시청 횟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더 알고 싶어지죠. 여기서는 우선 클릭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태그 매니저에서 클릭 변수 값 사용 체크 하기

태그 매니저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태그 및 트리거 구성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변수를 제공합니다. 일단 사용 설정하고 나면 맞춤 설정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태그매니저에서 ‘변수’ 를 선택하고 ‘구성’을 클릭하여 클릭수와 관련된 변수 값들을 체크해줍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클릭수와 관련된 변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모든 클릭에 대한 클릭 트리거를 생성하기

이제 웹 사이트의 클릭에 대한 변수값은 사용하기로 설정되었고, 웹 사이트의 링크를 클릭하면 발현되는 링크 클릭 트리거를 생성해줍니다

위와 같이 ‘클릭 – 링크만’을 트리거 유형으로 선택하고 ‘모든 링크 클릭’에 체크합니다. 이렇게 트리거를 만들게 되면 웹 사이트의 클릭 중 링크가 있는 모든 클릭에서 발현되는 트리거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트리거를 생성하고, GTM, 미리보기 모드로 전환한 다음,

링크 클릭이 있는 웹 페이지에 가서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GTM 미리보기 창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링크 클릭은 새 창으로 열리지 않고 기존 페이지가 새로고침됩니다. 따라서 클릭에 대한 값들을 미리보기에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기 때문에 클릭에 대한 GTM 미리보기 모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Link Click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그리고 Variables 탭을 선택하면 클릭 이벤트에 대한 변수 값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클릭 트리거 유형 중에 ‘클릭 – 모든 요소’가 있는데, 모든 요소를 선택하게 되면 링크가 없는 모든 클릭(그냥 아무 곳이나 클릭)에서 트리거가 발현됩니다. 우리는 특정 링크가 있는 클릭에 대한 변수값을 추적하기 위함이므로 ‘클릭 – 링크만’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링크 클릭과 같은 특정 상호작용을 추적하려면 맞춤 이벤트를 셋업하여 추적하면 됩니다. 클릭에 대한 맞춤 이벤트 태그 설정은 아래 2편에서 계속 확인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2편

GTM 클릭 변수 값을 활용하여 맞춤 이벤트 태그를 생성하여, 사이트에 있는 버튼 클릭(링크 클릭)에 대한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GA 추적코드 및 GTM 설치 태그가 셋업되어 있는..

ph-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