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를 통해 내 사이트에 있는 유튜브 영상에 대한 조회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GA에서 유튜브 영상 데이터 조회를 위한 태그 매니저(GTM) 작업이 되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보고 셋업 이후에 이 글을 읽어주세요.
GTM을 활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영상 조회 트래킹하기 - 1
사이트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GA) 셋업을 완료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완료하지 못하였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구글 태그매니저(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코드 셋업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
ph-story.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보고서의
‘행동(Behavior) > 이벤트(Events) > 인기 이벤트(Top Events)’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이전에 다른 이벤트를 셋업하였다면, 다양한 이벤트 카테고리(Event Category)가 보일 것이고, Videos 이벤트만 셋업하였다면 위 이미지처럼 Videos 만 보일 것입니다. 만약 다양한 이벤트가 있을 때, Videos만 보고 싶다면 ‘필터’를 걸어주면 됩니다.
보고서 오른쪽에 있는 필터 edit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필터를 걸어줍니다.
여기서 ‘Containing’ 옆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선택 값들이 나옵니다. 각 선택 값들에 대한 설명 및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하나의 글 분량이 될 것 같아 다음에 설명 드리고, 이번에는 ‘Containing(포함)’을 선택하고 Apply(적용)을 클릭하면 Videos 이벤트 카테고리만 화면에 나오게 될 것 입니다.
여기서 Videos를 클릭하고 , 상단의 Event Label(이벤트 라벨)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유튜브 영상 링크 값들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유튜브 영상별로 아래 수치들이 수집되어 있습니다.
기본 보고서에서는 총 4개의 측정항목(metric)이 존재합니다.
- Total Events : 총 이벤트 수(이벤트 형식이 클릭일 때, 중복 포함 클릭횟수)
- Unique Events : 순 이벤트 수(이벤트 형식이 클릭일 때, 중복 제외 클릭횟수)
- Event Value : 이벤트 값(이벤트 발생에 따른 가치를 셋업하면, 이벤트 발생 횟수와 가치 기준을 곱하여 이벤트 값이 계산됨)
- Avg. Value : 평균값(각 이벤트의 평균값)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4개의 측정항목이 보고서에서 제공되며, 영상 조회 이벤트의 경우에는 이벤트 발생에 따른 가치를 셋업하지 않으면, 총 이벤트 수와 순 이벤트 수를 보면 됩니다.
우선 내가 알고 싶은 유튜브 영상 링크를 클릭하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외 같이 Event Action 값들이 나옵니다.
이벤트 액션 값은 얼마나 play 버튼을 클릭하였는지, 영상을 몇 %까지 시청완료하였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내 홈페이지에 있는 유튜브 영상에 대한 조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은 정말 기초적인 방법이며, ‘보조 측정기준’,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하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어 영상을 많이 클릭하였는지?
어떤 연령/성별에서 영상을 많이 클릭하였는지?
어떤 시간/요일에 영상을 많이 클릭하였는지?
어떤 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영상을 많이 클릭하였는지?
영상별로 ‘play’ 버튼 클릭 횟수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desktop / mobile 어떤 기기에서 영상을 더 많이 보는지?
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보조 측정기준’ 과 ‘세그먼트’ 기능은 GA 보고서에서 활용하면 더욱 더욱 좋은 기능이고
설명드릴 내용도 많으니, 각 주제로 글을 올려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이 유튜브가 아닌 비메오라면 다른 GTM 콘텐이너를 설치하면 됩니다.
비메오 영상 조회 콘테이너가 필요하신 분은 비밀댓글로 남겨주세요
'Google Analytics U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교차 도메인 추적 (GTM 방식) 1 : Client-ID와 필요성 (0) | 2019.08.26 |
---|---|
GA User-ID 를 활용한 교차기기 분석 1 : User-ID 정의 및 활용 (0) | 2019.08.22 |
뭔데시리즈 1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referral 이 도대체 뭔데? (0) | 2019.07.11 |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2편 (9) | 2019.07.08 |
GTM을 활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영상 조회 트래킹하기 - 1 (27)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