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매니저(GTM)로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태그를 구성하고 배포(셋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 관리자로 구글 애널리틱스(GA)와 연결성이 매우 우수 합니다.
당연히 같은 구글의 서비스이니 연결성이 매우 우수하겠죠.
만약, 구글 태그매니저가 무엇이지? 구글 태그매니저는 어떻게 설치하지? 와 같은 질문이 머리 속에 떠오른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구글 태그매니저가 무엇이며, 설치하고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GTM) 설치하기 : GTM으로 GA 추적코드를 셋업해야 하는 이유
구글 태그매니저(GTM) 설치하기 : GTM으로 GA 추적코드를 셋업해야 하는 이유
GTM으로 GA를 셋업해야 하는 이유 GTM(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매니저)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 및 코드를 개발자의 도움 없이 분석담당자나 기획자가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Google에..
ph-story.tistory.com
구글 태그매니저 설치가 끝났다면, 이제 시작해봅시다.
1. 아래 화면과 같이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작업공간에서 ‘태그’ 메뉴를 선택하여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태그 구성(연필 모양)을 클릭하고, 태그 유형(Tag Type)을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로 선택합니다
3. 태그 유형이 선택되었으면, 추적 유형은 ‘페이지 뷰’를 선택합니다. GA 추적 코드를 셋업하는 목적은 페이지 조회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함이므로 ‘페이지 뷰’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페이지에 있는 버튼 클릭과 같은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한 트래킹이 목적이라면 ‘이벤트’를 클릭해야 합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를 선택하거나 새로 생성합니다.
1) 새로운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
a. 새 변수를 선택
b. 변수 구성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를 입력
c. 쿠키 도메인 : 다른 구글 애널티릭스 추적 태그가 analytics.js(하드 코딩 방식) 또는 태그 관리자를 통해 셋업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이 값을 ‘auto’로 셋업. 만약 다른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태그를 하드 코딩 방식이나 태그 매니저로 설정한 경우에는 쿠키 도메인 값이 일관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d. 맞춤 필드,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콘텐츠 그룹, 디스플레이 광고 기능,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 또는 교차 도메인 추적 설정 등의 추가 설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타 설정’ 을 클릭하고 관련 값을 구성합니다.
e. 변수명은 본인이 구분 가능한 값으로 정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
2) 기존에 설정한 변수가 있다면 선택해주면 됩니다.
5. 트리거는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트리거인 ‘All Pages’를 선택합니다
6. 태그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제 태그 매니저를 통한 GA 추적 태그를 셋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태그 매니저 두 가지 과정만 거치면 끝입니다.
A. 미리 보기 기능을 통해 GA 추적 태그가 잘 작동하는 지 확인하기
B. 잘 작동한다면 오른쪽 상단의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기
이렇게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태그 셋업하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도움말에도 잘 설명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7124?hl=ko&ref_topic=6333310
'Google Analytics U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영상 조회 트래킹하기 - 2 (0) | 2019.08.09 |
---|---|
뭔데시리즈 1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referral 이 도대체 뭔데? (0) | 2019.07.11 |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2편 (9) | 2019.07.08 |
GTM을 활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영상 조회 트래킹하기 - 1 (27) | 2019.07.02 |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버튼 클릭 추적하기 - 1편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