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U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활용하는 Data Layer 란?

반응형

데이터 레이어(Data Layer)

데이터 분석 관련 일을 하다 보면 'Data Layer'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What is Data Layer?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레이어의 개념은

특정 정보를 저장하는 자바스크립트 배열(JavaScript array) 입니다

 

 

GA(구글 애널리틱스), GTM(태그매니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레이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봅시다

다양한 툴에 웹 사이트 데이터(user, page content )를 저장할 수 있는 웹 사이트의 보이지 않는 가상의 계층(Layer)입니다. GTM에서는 GTM Data Layer 정보를 읽고, 그것을 tags / triggers / variables에 사용하거나 다른 툴(Google Analytics, Google Ads, Facebook Pixel )로 전송합니다.

아래의 이미지가 데이터 레이어가 하는 역할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레이어는 무엇인가?

 

GTM에 조금 더 깊히 들어가 설명해봅시다

GTM 콘테이너의 자바스크립트 스니핏(GTM container’s JavaScript Snippet. GTM 공통 스크립트. GTM 추적코드)을 웹 사이트 소스 코드에 추가하면, Data Layer는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기본적인 Data Layer 외에 추가적인 data를 얻기 위함이 아니라면, GTM 공통스크립트를 웹 사이트 소스 코드에 추가하기만 하면 기본적인 Data Layer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Data Layer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외에 추가적으로 얻고 싶은 데이터가 있다면,

해당 데이터를 분석툴(GA, Google Ads 등)로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 레이어를 만들고 사이트에 설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 레이어를 만들고 설치하여 분석 툴로 Push 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정리하면, GTM 공통 스크립트 위에 Data Layer snippet을 추가하거나 dataLayer.push method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dataLayer.push 방식으로 데이터 레이어 셋업부터 전송, 분석하는 법까지 순차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후 내용을 살펴보면 왜 dataLayer.push

Data Layer를 추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