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에서 사용하는 User-ID는 Single User(단일 사용자)에게 독립적인 ID를 부여합니다.
만약 User-ID에 대한 정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GA User-ID 를 활용한 교차기기 분석 1 : User-ID 정의 및 활용
User-ID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홈페이지들은 회원가입 기능을 제공하고, 상품 구매 혹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들은 계정을 생성합니다. User-ID는 이렇게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한 사용자를 구분하는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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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사용자에게 부여된 독립된 ID인 ‘User-ID‘ 는 단일 사용자의 하나 이상의 장치 혹은 브라우저에서 발생시킨 모든 세션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engagement data)를 결합시켜 줍니다.
위와 같이 GA의 User-ID를 사용하면 하나의 User-ID에 여러 개의 세션을 통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통합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User-ID는 GA의 Users(사용자)의 metric 값(측정항목 값)보다 정확한 사용자 단위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리포트도 확인이 가능하게 합니다.
User-ID를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Audience > User Explorer report 에서 Client ID가 User ID로 변경
- Audience > User-ID Coverage 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User-ID를 할당 받았는지에 대한 데이터 확인 가능
- Audience >Cross Device 리포트 데이터 확인이 가능
1) Device Overlap
사용자의 기기가 겹치는 방식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예: 데스크톱 및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
2) Device Paths
이 리포트는 Conversions > Multi-Channel Funnels > Top Conversion Paths의 리포트와 매우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Top Conversion Paths는 경로를 소스, 매체 등의 유입 경로로 제공하고, Device Paths는 기기의 전환 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먼저 모바일 기기로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그 후에 데스크톱을 사용하여 발생된 전환이 많다면, 모바일 기기의 전환 기여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 Acquisition Device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한 기기와 전환에 동일한 기기가 사용되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기능들은 User-ID를 셋업하고 생성한 보기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하지만 User-ID를 설정하는 것은 User-ID 보기 뿐만 아니라 다른 보기에서도 User Metric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User-ID 셋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3편에서 설명 드릴께요.
GA User-ID 기능 사용하기 3 : User-ID 설정하기
User-ID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였고, User-ID를 GA에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이제 User-ID를 GA에서 설정하는 법(with GT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User-ID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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