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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UA

뭔데시리즈 2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Direct 가 도대체 뭔데?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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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이하 GA)를 설치하고 사용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보고서는 Acquisition(획득) 메뉴의 All Traffic(모든 트래픽)Channels(채널) 보고서일 것입니다.

 

Acqusition > All Traffic > Channel

 

 

해당 보고서는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세션)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를 보게 되면 Default Channel Grouping이라는 값이 보입니다.

 우리 사이트로 유입되는 세션에 대해 GA에서 자동적으로 구분하는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해당 채널에 대한 정의를 구글에서는 MCF(다중 채널 유입경로) 채널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참조) 구글 도움말의 ‘MCF 채널에 대한 정의

 

 

MCF 채널 및 MCF 채널 그룹에 대한 정보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MCF 채널은 크게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Display / Paid Search / Organic Search / Social / Referral / Email / Direct 등 입니다.

 

각 채널이 의미하는 유입은 해당 채널명(. Display 는 디스플레이 광고 유입이라고 채널명만 봐도 대충 이해가 됩니다)만 보아도 대부분 이해가 되나, 딱 두 개가 채널명만 보면 쉽게 이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 Referral Direct 입니다.

Referral에 대한 설명은 이전에 설명 드린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뭔데시리즈 1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referral 이 도대체 뭔데?

일반적으로 웹 상에서 ‘referral’ 이라고 하는 단어는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추천해주는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좀 더 설명을 붙이면, referral 트래픽은 검색엔진 외부의 출처에서

ph-story.tistory.com

 

오늘 설명 드릴 내용은 ‘Direct’ 유입입니다.

구글 도움말에 나와 있는 Direct 유입(직접 유입)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URL의 이름을 브라우저에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세션

(소스는 “(direct)” / 매체는 “(not set)” 혹은 “(none)”)

 

구글 도움말에 나와 있는 Direct 유입에 대한 정의는 모든 다이렉트 유입을 설명하는 문장이라기 보다는 다이렉트 유입의 많은 유입에 대한 일부 설명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이렉트 유입은 사이트를 분석하는 입장에서는 소스 / 매체 값이 (direct) / (none) 값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유입 경로 분석 시에 세션의 출처를 알 수 없어 사이트 분석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물론 모든 다이렉트 유입이 구글에서 정의하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URL의 이름을 브라우저에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세션이라면 분석에 어려움이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이렉트 유입은 해당 유입만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제 GA에서는 이러한 다이렉트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유입되는 트래픽은 아래의 순서와 같이 정의 됩니다.

 

애드워즈 파라미터 > 캠페인 재정의 > UTM 캠페인 파라미터 > 검색 엔진의 추천값 > 다른 웹 사이트에서의 추천 값 > 시간 초과 기간 내의 이전 캠페인 > 직접(Direct) 유입

 

위의 과정을 거쳐서 남은 트래픽이 다이렉트 유입으로 정의되어 GA에 기록됩니다. 직접 유입으로 정의되기 마지막 단계인 시간 초과 기간 내의 이전 캠페인을 살펴 봅시다. 예를 들면, 자연 유입으로 사이트에 유입된 후 2주 후에 직접 URL을 주소창에 입력하여 방문하는 세션에 대해서도 자연 검색으로 기록됩니다. 이 기간은 최대 6개월 동안이라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다이렉트 유입으로 기록되는지 대표적인 트래픽을 설명하며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Part 2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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