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의 측정항목과 GA4의 측정항목은 비교할 수 있는 범위와 비교할 수 없는 범위가 있습니다
기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고, UA에서 사용하던 지표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GA4에서 새로 생성된 지표도 있습니다.
Users
UA의 대부분의 보고서에는 Total Users(Users로 표기)가 표기되는 반면 GA4는 Active Users(Users로도 표기함)를 집중적으로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재방문하는 빈도에 따라 UA의 총 사용자 측정항목과 GA4의 Active Users 측정항목이 더 유리하거나 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New Users의 GA4 개념을 살펴보면, first_open 이벤트에 의해 트리거된 사용자 수라고 정의되는데, GA4는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모델이라는 개념을 뒷받침합니다.
UA와 GA4는 서로 다른 사용자 ID 매서드를 사용하는데, UA는 Client-ID를 사용하고, GA4는 User-ID를 사용합니다
Pageviews
GA4에서는 웹 데이터와 앱 데이터를 동일한 속성에서 조회합니다. GA4 속성에서 웹 데이터와 앱 데이터를 모두 추적하는 경우, 두 데이터의 페이지 조회 측정항목을 비교할 때 추가 앱 트래픽을 고려해야합니다. 현재 GA4 속성에서는 필터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GA4에서도 Unique Pageviews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urchases
웹 구매 건수는 거의 동일합니다. UA와 GA4 전반의 이벤트 수는 거의 일치합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올바르게 기록되게 하려면 GA4 전자상거래 구현 및 UA에 필수 매개변수를 모두 사용해야하며, 데이터 레이어 가이드를 잘 준수 해야 합니다
Sessions
소유한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UTM 사용 : 자체 웹사이트에서 UTM 태그를 사용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이 재설정되므로 이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체 웹 사이트에서 UTM을 사용하는 경우 GA4보다 UA에서 세션수가 훨씬 높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Session/Traffic 기반 Acqusition 메트릭
Conversions
UA에서는 도착페이지, 기간, 세션당페이지수, 스마트 목표, 이벤트 목표 등 다섯 가지 목표 유형을 지원하였고, GA4는 전환 이벤트만 지원합니다. 경우에 따라 GA4 전환 이벤트를 사용하여 일부 UA 목표 유형을 정밀하게 복제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A4 전환 이벤트를 사용하는 경우 스마트 목표 또는 기간 목표를 복제할 수는 현재 없습니다.
‘UA는 동일한 목표에 대해 세션당 한번 만 전환을 집계. GA4는 동일한 전환 이벤트에 대해 세션당 여러번의 전환을 집계’
Bounce Rate vs Engagement Rate
이탈률은 한때 사이트 참여도를 측정하는 합리적인 방법이었지만, 웹사이트와 앱이 변경되면서 유용성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단일 페이지 앱을 조회한 후 이벤트를 트리거하지 않고 앱을 나갈 수 있는데, 이는 이탈로 간주됩니다. GA4에서는 이제 웹사이트 및 앱의 작동 방식과 더욱 긴밀하게 연계된 측정항목을 사용합니다.
Engagement Rate에는 시간 임계값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탈률의 역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Event Count
Average Time on Page와 Average engagement time
두 측정항목은 모두 유사한 보고서에 표시되지만 비교 가능한 측정항목이 아님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페이지와 관련이 있고, 평균 참여 시간은 사용자와 관련이 있는 지표 입니다.
총 참여 시간을 페이지로 나누면 개념상 페이지에 머문 시간과 유사하지만,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사용자가 이후에 다른 페이지를 조회할 때만 측정됩니다. 즉, 후속 페이지 조회가 발생하지 않은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은 UA에서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GA4의 참여시간은 다릅니다. GA4에서는 세션 중에 마지막으로 본 페이지를 포함하여 세션 중에 각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이 모두 계산에 포함됩니다.
Avg. Session duration 과 Average engagement time per session
UA와 GA4의 주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변화에 대해 구글 공식 문서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실제 각 지표에 대한 개념은 리포트와 함께 수집되는 데이터를 보며 이해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